정보처리기사 실기,필기는 독학이 가능할까?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증입니다.


응시자격에는 두는 제한이 없습니다.


정보처리기사의 주요 업무로는 정보시스템의 생명주기 전반에 걸친 프로젝트 업무를 수행하는


자격으로서, 계획수립, 분석, 설계, 구현, 시험, 운영, 유지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구체적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특성을 분석한 후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시스템 설계를


토대로 프로그램을 코딩하는 작업을 합니다.


단위별, 모듈별 프로그램을 통합하여 시범운영한 후 오류를 수정하고, 통합된 프로그램이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가를 판단하기 위하여 기능 및 성능을 시험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응시자격에 두는 제한은 없습니다. 기술자격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순수 경력자 등 모두


응시가 가능합니다.


관련학과로는 4년제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컴퓨터공학과, 전산공학과, 전자계열공학과, 전산학과, 


소프트웨어공학과, 컴퓨터정보기술과, 소프트웨어 개발과 등 전자, 컴퓨터, 전산 계열학과 등이 있습니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뉘는데


필기의 과목으로는 데이터베이스, 전자계산기구조, 운영체제, 소프트웨어공학, 데이터통신 입니다.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과목당 20문항이며 과목당 30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실기시험은 정보처리 실무이며 필답형으로 3시간이 주어집니다.


합격기준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이상이며 필기일 경우 각 과목당 40점 이상을 맞아야합니다.


2014년 기준 필기 합격률은 46.9%, 실기 합격률은 41.4%로 50%는 넘지 못하지만


결코 합격률이 낮은 수치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실기일 경우는 잘 모르겠지만 필기는 문제집과 기출문제로 독학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혼자 하려는 의지만 강하시다면 노트 필기를 해가시면서 공부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공부량에 따라 필기시험은 2주에서 한달정도 잡으시면 가능하실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