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1종,2종)자격증 가격,기능시험은?


안녕하세요! 와 벌써 수능이 며칠 남지 않았죠? 제가 수능 볼 때만 해도


그 기간이 참 수능 한파라고 추웠는데 올해는 따뜻한 기운이 없지 않아 있네요ㅎㅎ


고3 수험생이 가장 힘들다고 하지만 지나가 보면 그 때만큼 좋았던 때도 없었어요 ㅋㅋ


수능볼땐 이런 말 들으면 지금 얼마나 힘든지 몰라서 저런 말하지 이랬는데


지나가보지 왜 어른들이 교복입을 때가 가장 좋다고 하는지 알 것 같더라구요.


수험생 여러분은 컨디션 좋게 시험 보셔서 원하시는 대학에 꼭 붙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 그럼 수능이 끝나자마자 시간이 남아도는 고3막바지 학생들이 가장 많이!


가장 먼저 취득하는 자격증은 뭘까요? 바로 운전면허 자격증이죠!


저도 수능을 보자마자 친구와 함께 운전면허 학원을 다녔는데 지금은 고속도로든 어디든


싱싱 달리고 있답니다.


오늘은 운전면허는 어떻게 취득하는지,


1종과 2종의 차이는 어떠한게 있는지,


필기시험의 기준과 실기시험의 기준은 어떠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일단 큰 금액을 지불하고 운전면허 학원에서 운전을 배웠습니다.


그당시 52만원인가 했던 것 같네요.


일단 운전면허 학원에 등록을 하고 다음으로는 가까운 병원에서 신체검사를 했던 것 같아요.


시력이나 색맹검사 등등.


면허학원에선 바로 운전연습을 시작하는게 아니고 교통안전교육을 먼저 받습니다.


교통안전교육은 면허를 따기 위한 사람과 면허취소자가 같이 교욱을 받아요.


면허를 취득하고자 하는 사람은 학과시험 전까지 1시간이지만


면허 취소자인 경우에는 학과시험까지 6시간을 교육 받아야합니다.


학과 접수는 응시원서,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칼라사진 3.5X4.5cm 3매,신분증 지참이고


수수료는 1종,2종 보통일 경우 7500원, 원동기일 경우 5000원 2종소형일 경우 7500원입니다.







학과 시험4지1다, 4지2다, 5지2다, 형으로 40문제 출제를 하며


1,2종은 문장형, 일러스트형, 사진형, 안전표지형, 동영상형이고


2종 소형은 문장형, 안전표지형입니다.


또한 원동기는 문장형, 안전표지형(O,X 문제)로 나옵니다.


시험 내용은 안전운전에 필요한 교통 법규, 안전운전의 방법, 예절위주로 문제가 이루어집니다.


합격 기준이 가장 중요하겠죠? 1종은 70점 이상, 2종은 60점 이상이면 학과 시험은 합격입니다.


학과 시험에 합격을 하시면 실기 시험을 볼 자격이 부여됩니다.


기능시험은 수수료가 붙습니다. 1,2종 보통은 18500원, 1종대형은 17000원, 1종특수는 17000원,


원동기는 6000원, 2종소형은 7500원입니다.


채점 항목은 전조등, 방향지시등, 와이퍼, 기어변속을 보고


50m 주행하며 차로를 준수해야합니다. 돌발시 급제동에 신속히 대처해야합니다.


원래 기능시험이 어려웠다가 쉬워졌는데 다시 T자와 S자가 만들어진다고 하네요.


합격기준은 1종 대형 및 1,2종보통은 80점 이상


1종특수 및 2종소형,원동기는 90점이상 입니다.


특별한 이상이 없는한 거의 100점으로 실기시험을 통과합니다.







연습면허가 발급이 됩니다. 연습면허의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이제 실전으로 돌입을 해야겠죠? 실기와 필기를 모두 합격하셨다면 이제 많이 남지 않았습니다.


도로주행은 충분한 연습을 거쳐서 보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학원은 거의 한코스당 한두번정도밖에


연습을 시켜주지 않더라구요..제가 다녔던 학원만 그런건지.


일단 시험코스는 5km 이상이고 70점 이상을 받으셔야 합격이 됩니다.


필자는 한번 떨어졌다는 뼈아픈 괴거가 있습니다ㅠㅠ


시험관이 전자채점을 통해서 시험이 이루어 집니다.


도로주행 불합격 자는 불합격 일로부터 3일이 지난 후에 재 응시가 가능합니다.


만약 도로주행도 70점 이상으로 합격을 하셨다면 이제 면허증이 나오기만을 기다리시면 됩니다.


수능 열심히 잘 보시고 운전면허 시험도 한번에 붙으셔서 멋진 20대로 거듭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